영국 미술대학 페인팅 석사(MA Fine Art / Painting)를 고민 중이신가요?
역사가 가장 오래 된 분야 중이기도 한 오일 페인팅(Oil painting)이 대표적인 학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사실 지금은 현대미술 (Contemporary Art)의 한 부분으로서 미술대학에서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특히 Camberwell, Chelsea, RCA와 같은 영국 주요 대학에서는 회화 중심 작업뿐 아니라 멀티미디어·설치·비평적 리서치까지 아우르는 커리큘럼이 확립되어 있습니다.
읽으시기 전
- 본 글에 소개된 학교 순서는 추천 순위가 아니며, 각자의 작업 방향성과 목표에 따라 적합한 학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포스팅 내용은 2025년 초 기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학교 정책 변경에 따라 일부 내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맞춤형 학교 추천 및 포트폴리오 상담은 포스팅 하단의 이메일로 신청해 주세요.
Royal college of Art – RCA
London 소재
Master’s degree, 석사 과정과 박사 과정만 존재하는 RCA에도 당연히 순수미술 학과가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곳들과 조금 겹치기도 하지만, Fine Arts 안에 속하는 학과들은,
Painting 을 필두로
Photography, Print, Sculpture, Ceramics&Glass, Jewellery&Metal이 있습니다. 거의 이 학과들은 RCA 배터씨 (Battersea)캠퍼스에 위치해 있고, 학과별로 필요한 장비들이 구비된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제가 가보고 직접 장비들을 다루어 본 바로는, 다른 학과들의 장비를 사용해 보고 싶거나 배워보고 싶으면 학과 튜터에게 이메일로 컨택 후 배울수도 있고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어 학과간의 경계가 삼엄하진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불이나 전기 등 위험할 수 있는 재료 또는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숙련된 학교 스텝들이 직접 도와주기 때문에(개별 예약 가능) -> 내가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데에 좋은 환경입니다.
파인아트 분야는 한국에서 전공한 학과가 적성에 잘 맞아서 졸업 후 작가 혹은 스튜디오를 운영하거나, 선생님이 되기 위해 석사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분들이 많습니다.
학과들에 대해서 좀 더 설명을 드려 보자면,
Painting (페인팅):
가장 오래된 캔싱턴 (Kensington) 캠퍼스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본인의 자리가 주어집니다. 거기서 열심히 작업을 하는 학과. 오일 페인팅이 주이지만, 전시할 때 가보면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사용합니다. 거의 현대미술 느낌이 듭니다.
Photography (사진):
학과 전용 암실이 있고, 아날로그 시절(?) 카메라를 포함한 최신형 카메라 대여도 가능합니다. 필름 현상 (아마 기본은 학부때 하시지만) 부터 모든 작업을 학생 본인이 할 수 있는 환경이고, 이 학과 또한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사용합니다
Sculpture (조각) :
조소과. 이 학과는 작품 스케일이 큰 느낌이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고정관념과 다르게 설치작업, 영상과 사운드, 공공미술 작품까지 아우릅니다.
Print (인쇄/출판) :
실크스크린부터 동판화, 석판화, 고무판화.. 이전 미술시간에 들어보신 적이 있으시지요! 제가 재학중에 예전 방법으로 금속 활자를 끼워넣어서 찍어내 보는 워크샵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산업혁명기에나 있었을 법한 활자들이랑 커다란 프레스기가 전부 구비되어 있었어요~. 이 학과에서도 전시, 퍼블리싱, 글쓰기 또한 주요 수업의 한 부분입니다.

Ceramic & Glass (도자기 & 유리) :
배터시 캠퍼스에 위치해 있으며 ‘도자기’ 만들기 ‘유리’공예를 넘어서, 재료와 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작품제작과 작가로서의 리서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디자인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가로지른 주제와 작품 제작을 원하는 학생분들께 추천. 아래 사진은 세라믹과 글라스 스튜디오의 책상.

Jewerly & Metal (쥬얼리 & 금속)
이 또한 물성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학과입니다.
금속공예라고 하면 공방에서 악세사리를 제작하는 것이 떠오르곤 하는데요, 석사 과정에서는 금속 재료와 가공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넓은 리서치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디자인 계열과 맞닿는 점이 많은 학과입니다. 그럴수록 컴퓨터 활용능력 또한 중요시 될 수 있는 스킬이고, 만약 역사 또는 이론, 교육쪽으로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그만큼 영어로 글쓰기와 말하기에 강해야 합니다.
파인아트 분야의 학과들을 고를 때에는, 무엇보다 학생 졸업 작품들을 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따라서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인 것, 아시지요? 작가 혹은 디자이너로서 자신만의 주제 & 작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티세움은 그것을 찾고 발전시키는 것을 도와드리는 것이구요.)
그 학교에서 어떤걸 가르치고, 최종적으로 나온 결과물들의 집합이니까요. 직접 학생 작품들을 보시면 재미있는 것들이 많으니, 흥미로운 이미지들은 클릭하셔서 한번 설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UAL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 소속 학교:
* 2024년부터 UAL내의 학교들 안에서 석사 과정은 3개까지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선택과 집중!)
Camberwell College of Arts
MA Fine Art, 전체 15개월, 45주 과정 풀타임 입니다.
국제학생 기준으로 수업료는 3만 파운드 = 5300만원 가량 입니다. (25년 1월 기준, 매해 등록금은 오르면 올랐지 내리지는 않더군요)

- Drawing
- Computational Arts : 디지털 아트와 통하는 최근 생긴 학과로 보입니다. 유화물감 대신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파인 아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 Printmaking
- Sculpture
- Painting
- Photography
Central Saint Martins 세인트마틴
패션 디자인으로 유명한 센트럴 세인트 마틴입니다.
2년 과정, 학과에 따라 low residency 모드 있음. (개인적으로 정규 과정 이외의 과정들을 추천드리지 않으나,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고려해 보세요)
MA Fine Art
- Digital : 위의 설명드린 Computational Arts와 비슷한 결입니다.
- Art and Science
- Contemporary Photography ; Practices and Philosophies
비상업적인, 예술로서의 사진을 배우는 코스. -리서치에 강해야 합니다.
Chelsea College of Arts 첼시
- MA Fine Art, 15개월, 풀타임
Slade School of Fine Art 슬레이드
London Bloomsbury 런던
파인 아트를 전공하신 분이라면 꽤나 들어 보셨을 학교 이름인 슬레이드.
이 학교의 파인 아트 석사 과정은 MA, 그리고 MFA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9월 입학, 지원서는 1월 마감.
* Fine Art MA : 흔히 생각하시는 실기 위주의 학과.
* Fine Art MFA : 리서쳐 또는 작가로서의 리서치(이론)에 더 초점을 맞춘 과정. 18개월 과정.
Glasgow school of art (GSA)
글래스고 스쿨 오브 아트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위치.
북쪽에 위치하여 지리적(?)으로는 인기가 덜한 스코틀랜드에 있는 학교.
그럼에도 불구하고 QS 작년 순위가 높은 학교입니다. (13위)

MA Fine Art
2년 과정, IELTS는 6.0 이상(단, 전 과목 5.5 이상으로)
-> 다른 학교들보다 허들이 낮은 편입니다.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필요로 하구요.
디지털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은 pdf링크가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졸업작품 웹사이트 : 제가 볼 때, 가장 재미나고 보기 쉽게 만들어진 졸업작품 사이트 입니다! (전 학과가 다 들어있어요)

Kingston University London
킹스턴 대학교
런던 에서 기차로 20분 가량 떨어진 햄튼 궁전과 가까움.
킹스턴 대학은 아트&디자인 계열 학과 이외에도 전 학과가 있는 커다란 종합대학 입니다.
- MFA Fine Art
|9월 개강, 2년 과정입니다. 아이엘츠 6.5 (전과목 5.5 이상)실기와 리서치가 혼합된 과정입니다. MFA라고는 하나, 튼튼한 포트폴리오가 있으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학과입니다. - MA Photography
풀타임(2년)과 파트타임(1년) 선택이 가능한 학과입니다. 사진 뿐만 아닌 다양한 – 무빙 이미지, 설치, 디지털, 뉴미디어 –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필터로 어떠한 나라에 무슨 학과가 있는지 검색하기 편한 웹사이트,
KEYSTONE -masterstudies 바로 아래 링크 드릴께요:
과목, 위치, 몇년 과정인지, 언어 등이 간단명료하게 소개되어 있어서 개괄적인 학교 목록을 보기에 좋습니다.
아쉬운건 영국과 미국 중심이네요.
https://www.masterstudies.com/ma/fine-arts/united-kingdom
아티세움은 한국에서 홍익대를 졸업했고(학사), 영국 RCA에서 석사를 졸업한 원장인 제가
해외 석사과정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분들께 직접 1대1 포트폴리오 컨설팅(과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은 물론 작품 설명과 에세이, 짧은 영상부터 인터뷰까지 전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
아티세움 수업 및 상담 예약:
이메일: artiseumlab@gmail.com
문자: 050-6707-1568 (문자만 부탁드려요)

답글 남기기